서울2021년 9월 5일 서울지부 모임 기록

아수나로
2021-09-06

일시 : 2021년 9월 3일 오후 8시 ~ 오후 9시 반

장소 : zoom

참여 : 치이즈, 서경, 류조은, 서연, 레빗


이번 모임 역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각자 근황을 나누고, 최근 청소년인권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어요.


* 이슈 나눔

1) 조희연 교육감 공수처에서 기소 의견으로 검찰 송치

부당한 탄압이 맞는 것 같다는 의견 다수. 인권운동더하기에서 입장 발표 논의 중인 것 같은데 기다려 보자.


2) 고교학점제 2022년 도입

입시 제도가 근본적인 원인인 것 같다. 학습선택권을 과연 보장할 수 있을까? 비판 정도에 대해서는 의견 제각기 다름.(지금이랑 다를 바 없다 vs 더 문제가 심해진다)

내부 토론회를 해 봐도 좋겠다?

 

3) 서울시 온라인 학습 서비스 ‘서울런’ 도입

학습 격차를 줄인다고 인터넷 강의를 지원하는 사업인데, 별로 대안이 못 되고 사교육 업체 홍보를 해 주는 듯.

치이즈가 비판 논평 작성하기로 함.

급식바우처, 식재료 지원, 점심 시간 30분 제한 등 온라인 수업 중 식생활에 대한 이야기 이어짐.


이번 모임에서는 서울지부 회의를 정례화하기 위해 날짜 후보를 잡았어요.

격주 토요일 오후 2시 또는 8시로, 톡방에서 투표로 결정하기로 했어요. 다음 모임은 9월 18일입니다!

그리고 8월 28일부터 29일까지 진행했던 총회의 결정 사항을  공유했는데요, '경쟁 교육 반대'를 슬로건으로 삼고 어떻게 활동을 해나갈지 논의했습니다. 또, 청소년이 갈 수 있는 정신과의 목록을 만들어서 공유하는 활동을 전체활동 차원에서 만들어나가기로 했어요!

 

* 총회 결정 사항 공유

(1) 집중 활동 논의

 

의제 : 경쟁 교육 반대. 우리는 공정이 아니라 평등을 원한다!            


학생인권 문제 전반의 근거에는 경쟁 교육이 자리잡고 있다. 전체 학생인권 문제를 다루되, 특히 경쟁 교육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고 학생들이 삶에서 밀접하게 느끼는 강제 학습과 성적 차별 문제를 집중해서 발굴한다. 학생들의 시간을 빼앗고 억압하는 경쟁 교육과 사회적 불평등에 문제를 제기한다.

           

요구안

1. 강제학습 중단            

2. 성적차별 중단

3. 학력, 학벌 차별 금지            

4. 입시경쟁 폐지

5. 대학 무상화·평준화(수정 요)            

       

- 연속기고팀

: 입시 경쟁의 해악, 입시 경쟁 폐지를 주장하는 이유를 주제로 5차례 가량 인터넷 언론에 연속 기고를 조직. 직접 쓰기도 하고 회원이나 외부인을 섭외하기도 할 예정.

- 거리캠페인팀

: 캠페인 도구, 유인물 제작. 매뉴얼 정리 및 배포.

- 선언문팀

: 연서명 및 에세이 형식의 개인 선언문 조직, 11월에 기자회견과 함께 발표. 조직 대상은 10대 청소년으로 한정할 것인지 20대 초반 또는 20대 전체까지 확대할 것인지 논의 필요.


(2) 안건 논의 등


(가) 상근활동가 조력팀 결성

(나) 청소년도 갈 수 있는 정신과 지도 만들기 활동

(다) 지부 활동 활성화를 위한 대책

- 네이버 카페 등에 흩어진 회원 교육 자료 모으기(교육팀) 

- 회원 교육 자료 리뉴얼 및 정기적 개최(상근활동가)

- 지부 실무 매뉴얼 제작(상근활동가+바다제비)

- 지부 운영 매뉴얼 리뉴얼 및 ppt나 카드뉴스 등 이미지 제작(상근활동가)

 

서울지부는 이러한 집중활동 내용에 대해서 수도권 간담회를 진행하기로 했어요. 집중활동 내용을 소개하고, 각 지부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을지 논의해보는 자리를 마련해보기로 했습니다! 9월 초 또는 10월 초에 서울, 인천, 수원지부 회원들이 만나기 쉬운 곳으로 장소를 잡기로 했어요~


다음 모임은 9월 18일 오후 2시 또는 저녁 8시로, 이번과 마찬가지로 줌으로 이루어질 것 같아요.

18일 모임에서는 수도권 간담회 준비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검토하고 사회운동론 공부모임 등을 어떻게 할지 논의할 예정입니다!

서울지부에 가입하신 분들은 18일에 봬요!





0